최근 3D 프린터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온도" 에러가 발생하면서 작동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관련된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한다.
사용기종은 프루사 미니(Prusa mini)인데, 제품 전원을 넣고 필라멘트 메뉴로 들어가서 로딩을 하려고 하는데 무시무시해 보이는 빨간색 화면의 에러 메세지가 떴다.
윈도우의 블루 스크린과 같다고 보면 되는데,,
아래와 같이 경고화면이 뜨면 Reset Printer (재부팅)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없게 된다.ㅠ
갑작스러운 에러라 당황해서 재부팅이후에 Preheat(예열), Calibration(캘리브레이션) 등 여러 메뉴로 들어가 시도해봤지만 뭔가 기능을 선택하면 계속 시뻘건 화면을 보여줄 뿐이었다.
Prusa mini 에러 메시지 내용
- Err : MINITEMP
The requested Bed Temperature was no reached.
Nozzle temp : 15/215
Bed temp : 15/60
에러 내용은 요구되는 Bed 온도에 도달하지 못했다. 정도의 의미인데,,,
기본적으로 Bed 온도만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Hotend나 Bed에 기본적으로 온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Error : Minitemp의 발생원인은 크게 2가지이다.
1)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의 온도가 18℃ 이하인 경우
2) Thermistor (써미스터)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이번 문제를 경험하면서 나도 처음 알았는데 프루사 미니는 사용 온도 18도 이하인 경우에는 작동이 되지 않고 Error 화면을 띄운다.
아무래도 FDM 3D 프린터의 경우 출력 품질이 출력 환경의 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설정된 게 아닌가 싶다. 에러 내용에 18도 이상의 환경에서 사용해달라는 표현이 있었으면 더욱 좋았을 텐데.. 좀 아쉽다.
외부 온도 문제가 아닌, 실제로 Thermistor가 고장 나거나 단선이 된 경우, 또는 보드 이상인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아직 경험이 없어서 해결방법을 공유할 수 없는 상황이라 나중에 경험하게 되면 정리하여 공유토록 하겠다.
어쨌든 나의 경우에는 사용 온도가 문제였다.
최근 필라멘트의 유해물질 이슈도 있고 프루사 미니가 밀폐형이 아닌 개방형 3D 프린터이다 보니 다용도실에 랙을 설치하고 허접하지만 챔버와 간단한 환기시설도 갖추고 3D 프린터를 즐기고 있는데,,
(챔버와 랙, 환기시설은 아주 저렴하게 구성하여 사용 중인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소개하도록 하겠다.)
아무래도 요즘 기온이 많이 떨어지면서 영향을 받은 듯하다.
아침/저녁에는 외부 온도가 8도까지 떨어지다 보니 다용도실 온도는 13~15도에서 왔다 갔다 하고 있다.
프루사 미니 : 현재 온도 확인하는 방법
프루사 미니 초기 화면 맨 하단을 보면, 노즐과 베드 모양 이미지 옆에 온도 표시가 되어 있는데,앞은 현재 온도, 뒤는 목표 온도로 보면 된다.
※ 아래 사진을 예로 들면, 25/0℃ = 현재온도 25도/ 목표온도 0도로 해석하면 된다.
PLA 필라멘트를 로딩하면 목표온도는 215도로 되고, 현재온도는 215도까지 상승하게 된다.
맨 처음 부팅을 하면 앞에는 현재 온도가 표시되고, 뒤에는 필라멘트 로딩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온도는 0으로 표시된다.
미니는 앞쪽이 표시 온도가 18도가 넘어야 미니가 작동하니 기억해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