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출불량 해결② (로드/언로드 가능하나 노즐막힌 경우, Prusa mini)
오늘은 압출 불량 원인 중 필라멘트가 로드/언로드는 가능하나 노즐 부분의 막힘으로 인해 압출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프루사 미니와 같이 보우덴 방식의 3D프린터에서
노즐에서 필라멘트가 나오지 않는 압출 불량이 발생한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확인해야 한다.
▒ 노즐에서 필라멘트가 나오지 않는 경우 확인 순서 (보우덴 방식, Prusa mini)▒
1. 가장 먼저, Extruder에 갈림(Grinding) 현상이 있는지 확인하자!
- Extruder의 문제로 인해 갈림 현상이 있어 필라멘트를 밀어주지 못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Extruder 확인 및 청소를 해야 한다.
- Extruder에 갈림(Grinding)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내가 경험한 원인이 3가지가 있었다.
① Extruder에 원인 모를 이물질이 낀 경우
② 움푹 파인 필라멘트를 로딩시키면서 헛돌면서 발생한 경우
(불량 필라멘트 인지? 아니면 언로딩 하면서 잘못해서 움푹 파인 필라멘트를 확인 안 하고 집어넣는지 원인 파악은 못했음)
③ Spool에서 필라멘트가 꼬이면서 발생한 경우
(다른 색상으로 필라멘트를 교체하면서 Spool을 보관할 때 주의해야 한다. 언로딩 할 때 필라멘트가 확 풀려버리지 않게 잘 잡고 다시 Spool에 감아서 보관해야 한다. 이때 풀리면서 꼬일 수도 있음으로 주의해야 됨)
등등.. 이런 식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갈림(Grindling)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Extruder pully는 헛돌게 되어 압출 불량이 발생하게 된다.
갈림 현상에 대한 처리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https://www.3dlifeplus.com/2022/04/1-filament-grinding-prusa-mini.html
2. 갈림 현상을 처리했는데도 또다시 막힌다면 노즐 쪽을 확인하자!!
- 일단 Extruder에 갈림 현상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이상이 없거나, 또는 갈림현상이 있어 조치를 취했는데도 노즐 막힘이 일어나면서 노즐쪽에 문제가 있으니 그쪽을 처리해야 한다.
- 다시 발생한 경우에는 Extruder에 또 갈림현상이 발생하였으니 다시 청소를 하고, 아래의 순서대로 노즐 쪽을 확인하고 청소해보자.
Step 1. 연결 부품 분리 (아래 화살표시에 있는 부품 (PTFE 튜브를 고정하고 있는 황동 부품)을 제거하여 분리한다.)
Step2. 노즐 오염 확인 (노즐 내부를 들여다봤을 때 아래 왼쪽의 사진과 같이 내부가 깨끗해야 한다.)
만일 오른쪽과 같이 오염이 되어 있다면 노즐 막힘 현상이 지속 발생할 수 있다.
- 보통은 같은 재질을 사용한다면 막힘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을 텐데, 예를 들어 PLA↔ABS와 같이 여러 재질을 바꿔 사용하거나,, 또는 나의 경우에는 같은 PLA라고 하더라도 다른 제조사 필라멘트를 교체하며 사용 시 막힘 현상이 발생한 적이 있다. (Prusament ↔ Esun 필라멘트)
Step 3. Cold Pull로 노즐 청소 (위의 오른쪽 사진과 같이 노즐이 막혀있다면 노즐 청소를 해보자)
- Cold Pull방식으로 노즐 청소를 해보자,
- 노즐 내부를 청소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Cold pull 방식은 Prusa mini에서는 메뉴에서 기능으로 제공한다.
▒▒▒ Cold Pull로 노즐 청소하기 ▒▒▒
① 액정의 초기화면에서 Setting > Temperatures > Nozzle을 선택하고, 노즐 온도는 275도로 설정하자
- 노즐 온도가 275도로 올라갈때까지 기다리자
② 노즐온도 275도 올라가면 필라멘트를 노즐 내부로 직접 넣어서 아래로 살짝 밀어 본다.
- 밀어 넣으면 미끄러지듯이 녹으면서 노즐 아래로 흘러내린다. 일단 필라멘트가 잘 녹는 온도가 되었는지 살짝만 아래로 밀어서 확인하면 된다.
③ 액정 초기 화면에서 Preheat > cooldown 메뉴를 선택하고 필라멘트 아래로 천천히 계속 밀어 넣는다.
(온도가 떨어져서 더 이상 밀리지 않을 때까지)
- Cooldown 메뉴를 실행하면 현재 275도의 노즐 온도가 천천히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필라멘트를 천천히 아래로 밀어 넣는다. PLA경우 170도에 다다르면 잘 녹지 않으면서 더 이상 필라멘트가 아래로 밀리지 않게 되는데 이때 무리하게 더 이상 밀지 말고 그냥 기다리면 된다.
④ 90도 정도까지 떨어지면 노즐의 X축을 잡고 필라멘트를 위로 잡아당기자
- 필라멘트를 위로 잡아당기면 오른쪽과 같이 노즐 내부에 응고되어 있던 필라멘트가 오염물과 함께 끌어올려지게 된다.
- 노즐 내부가 완전히 깨끗해질 때까지 이 작업을 반복해 주면 된다.
- 보통 2~3번의 작업으로 청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는 한 번의 청소로 해결되었다.
- 깨끗한 필라멘트가 나올 때까지 Cold pull로 작업을 해주고, 역순으로 다시 조립하고 PTFE 튜브를 연결해주면 된다.
- 역순으로 PTFE 튜브를 조립할 때 노즐 내부와 PTFE 튜브에 공간이 생기면 또 막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있을 때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