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프린팅을 위한 디자인 파일(STL 파일) 공유 사이트 추천
3D프린터에 입문하였거나, 3D프린터를 구입하셨다구요?
직접 설계프로그램으로 설계를 하여 출력하는 부분도 상당히 매력적이고 재미있으나, 잘 만들어진 3D 디자인 파일 (STL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출력해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만든 디자인 파일을 출력하고 만져보다 보면, 나만의 디자인을 할때도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칫하면 금방 싫증이 날 수 있는 3D프린팅 life에 활력을 줄 수 있는 3D 디자인 파일 공유 사이트를 소개해보겠습니다.
# 3D프린팅을 위한 디자인 파일(STL 파일) 사이트 9선
- 10개 사이트를 채우고 싶었지만, 9개 밖에 생각이 안나네요.
- 처음이라면 일단 아래의 1번 부터 4번까지의 무료 사이트 위주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저는 프루사 빠돌이라. 프루사가 운영하는 Printables(프린터블스)에 아주 애착이 많습니다만, 3D 디자인 파일 사이트는 뭐니 뭐니 해도 thingiverse(씽기버스) 입니다. 씽기버스는 방대한 량을 자랑하며 printables에 있는 파일은 왠만하면 씽기버스에도 있습니다.
- 국내 사이트는 아쉽게도 정부/기관이 운영하는 사이트 밖에 없네요.
- 유료 위주의 사이트는 제외하였습니다.
- 혹시 좋은 사이트를 알고 계시다면 알려주세요.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씽기버스 (Thingiverse)
- https://www.thingiverse.com/
- 씽기버스는 3D 프린터 디자인 파일을 공유하는 세계 최대의 사이트입니다.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174만 개가 넘는 무료 STL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료 제공 옵션이 없기 때문에 유료는 없습니다. (다만 언제 바뀔지는 모르겠네요)
- 씽기버스는 원래 Makerbot에서 운영하던 사이트였으나, 2022년 Makerbot(메이터봇)과 Ultimaker(얼티메이커)가 합병됨에 따라, 현재는 Ultimaker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사이트명이 '씽기버스'였고, 사이트의 footer(맨 하단)에 조그맣게 makerbot이라고 쓰여있었지만, 합병 이후에는 "Ultimaker thingiverse"로 바뀌었네요.
- 무료만 운영하기 떄문에 3D파일을 직접 제작하여 유료로 판매하고 싶다면, 다른 사이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2. 프린터블스 (Printables)
- https://www.printables.com/
- 프루사 (Prusa Research)가 운영하는 3D 파일 공유 사이트 입니다.
- Printables에는 일반적인 3D 디자인 파일 뿐만 아니라, 기존의 프루사 제품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디자인 부품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튜닝해서 사용하는 재미도 있으니 특히 프루사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라면 방문 추천합니다.
- 참고로 프루사는 제품의 부품을 디자인 파일로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하고 있는 프루사 제품의 외관 또는 부품 일부가 파손되었다고 하더라도, 대체 부품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프루사는 직접 출력한 부품을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기 떄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되네요. 저는 이런 부분을 굉장히 높게 평가하고, 프루사를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프린터블스 (Printables) |
3. 3D 상상포털
- https://www.3dbank.or.kr/0201/gubn/14/page/1
- 3D 상상포털은 산업통상부 산하에 있는 3D융합산업협회(3D FIA)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입니다. 실제 운영은 외부기관을 통해 위탁 운영을 하는 것 같습니다.
- 교육, 산업용품, 완구/게임, 모형, 생활용품, 쥬얼리/액세서리, 자연, 전통 등의 카테고리에 약 7천여개의 디자인 파일이 있어 해외에 비해 디자인 파일이 많지는 않지만 교육용 자료로는 활용할만한 파일들이 꽤 있습니다.
- 그리고 3D상상포털의 경우에는 국내 3D 동향을 알 수 있는 기사 등 여러 내용 등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4. 문화포털
- https://www.culture.go.kr/tradition/traditional3DContentsList.do
- "문화포털"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KCISA(한국문화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 3D프린터 사이트는 아니고, 우리 전통문화의 다양한 뉴스, 자료, 체험 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는 전통 문화에 대한 포털 사이트이다.
- 3D 디자인 파일은 "문화지식" > "전통문양" > "3D프린팅컨텐츠"에 있으며, 우리 전통 문양과 관련된 파일이 업로드되어 있다.
- 3D 디자인 파일은 상당히 적지만, 우리 문화재, 유물의 3D 디자인 파일이 필요하다면 이 곳이 유일하다.
5. 컬츠 (Cults)
- https://cults3d.com/
- 컬츠(Cults)는 십만명(100,000) 이상의 디자이너가 3D 디자인 파일을 공유하거나 판매하는 3D 디자인 파일 마켓 플레이스 입니다.
- 컬츠에는 백만개 이상의 3D 디자인 파일이 등록되어 있는데, 유료/무료 파일로 제공됩니다. 등록된 3D파일의 60%가 유료 파일이며, 나머지 40%가 무료 파일입니다.
- 3D 설계하는데 자신이 있거나, 향후에 3D 설계를 직접하고 이를 통해 판매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친구들은 컬츠라는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컬츠 (Cults)
6. 마이 미니 팩토리 (My Mini Factory)
- 마이 미니 팩토리는 롤플레잉, 애니메이션, 게임, 팬 아트에 중점을 둔 3D 디자인 파일 공유 사이트이며, 약 154,000여개의 3D 파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 무료와 유료 파일이 등록이 되어 있고, 전문 디자이너들이 등록한 만큼 퀄리티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문화유산과 관련된 무료 3D 디자인 파일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마이 미니 팩토리 (My Mini Factory) |
7. 핀쉐이프 (Pinshape)
- https://pinshape.com/
- 핀쉐이프는 폼랩스(Formlabs)가 2016년에 인수한 3D 디자인 마켓 플레이스 입니다.
- 제작자와 디자이너를 연결하는 3D 플랫폼으로 약 4만4천여개의 3D 디자인 파일이 등록되어 있으며, 게임, 미니어처, 가전, 장치, 쥬얼리, 예술품 등에 대한 무료 파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8. 씨지 트레이더 (cgtrader)
- https://www.cgtrader.com/
- 씨지 트레이더는 3D 디자인을 거래하는 플랫폼입니다.
- 디자인을 사고 파는 마켓플레이스 이긴 하지만, 무료 3D프린터 파일도 제공합니다.
- 씨지 트레이더에는 약 160만개가 넘는 3D 디자인 파일이 등록되어 있고, 일부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나 계정을 만들어야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씨지 트레이더 (cgtrader)
9. 터보 스퀴드 (Turbo Squid)
- https://www.turbosquid.com/
- 터보 스퀴드는 오래된 3D 디자인 공유 사이트 중에 하나이며, 검색이 쉽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3D프린팅을 위한 3D 디자인 파일 보다는 디지털 콘텐츠, 즉 AR, VR 등과 관련된 컨텐츠가 더 중점적으로 제공되는 사이트 입니다.
- 약 1백만개 이상의 3D 디자인 파일이 등록되어 있고,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아래 캡쳐 이미지와 같이 무료는 직관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터보 스퀴드 (turbo squid) |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추가로 괜찮은 사이트가 있다면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