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은행에서 IRP 계좌로 바로 입금처리하였는데, 입금 처리가 안되는 이유
오늘은 타은행에서 타 은행 또는 증권회사의 IRP 계좌에 바로 이체한 경우 입금처리가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1. IRP 계좌 입금처리가 안되는 이유와 일반적인 사례
- 예를 들어 A 은행에서 B 은행 또는 증권회사 IRP 계좌로 바로 이체를 처음 시도한 경우, 즉시 입금처리가 안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 위에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타은행/증권사간 IRP 계좌로 "처음 이체" 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 이유는 IRP 계좌는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이기 때문에, IRP 계좌에 입금한 계좌가 어떤 계좌인지 확인이 안되면 입금처리가 안되게 되어 있습니다.
- IRP 계좌를 운영하는 해당 은행 또는 증권사는 본인들이 모르는 타은행/ 증권사의 계좌에서 돈이 입금되면, 회사에서 퇴직금 정산에 따른 입금인지, 아니면 개인이 퇴직연금을 위해 입금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따라서, 이 부분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입금처리가 안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IRP 계좌에 입금처리를 하기 위한 방법
-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타은행/ 증권사간 IRP 계좌에 처음 이체를 시도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방법은 2가지 인데, 기본적으로 해당 IRP 계좌 운영하는 은행 또는 증권사와의 통화가 필요합니다.
방법1) 그냥 기다린다.
- 그냥 기다리면 몇 시간내에 해당 IRP 계좌가 있는 은행/ 증권사에서 연락옵니다.
- 바로 투자해야 하는거 아니면 그냥 기다리셔도 됩니다.
- 다만, 일반 전화번호로 오기 떄문에 스팸 전화로 전화를 놓칠 수 있으니 연락을 주의해서 받으셔야 겠죠.
방법2) 먼저 전화를 건다.
- 해당 은행 또는 증권사에 전화를 해서 IRP 계좌 입금 문제를 문의하는 것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하던, 담담자와 통화를 하고 나면 해당 계좌는 앞으로 자동 입금 되도록 설정을 해주기 떄문에, 그 이후 부터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혹시 이런 문제를 사전에 피하고 싶으시다면,
기존 IRP 계좌가 있는 은행 또는 증권사의 일반 입출금 계좌로 먼저 입금을 시키고, 다시 동일 은행/증권사의 IRP계좌로 이체하시면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요기까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