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핸드폰) 교체시 자료 이동, 스마트폰(핸드폰)에서 PC로 사진을 보내는 방법, 스마트폰에서 PC로 사진을 빠르게 보내는 방법
(toc) #title=(Table of Content)
스마트폰을 교체, 또는 스마트폰의 사진 용량이 많아서 PC로 백업해야 하는 경우에 사진 파일 이동 속도가 상당히 느려지는 것을 경험해 보신적이 있을꺼에요.
오늘은 느려지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마트폰의 사진을 PC로 보낼때 느려지는 이유?
- 스마트폰의 사진을 PC을 보낼 때 느려지는 이유는, mtp라는 USB프로토콜을 이용하여 file 전송시 file 갯수가 많아지면 PC의 OS인 Window에서 file을 보낼때마다 체크하는 동작이 많아져 점점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 아마 스마트폰을 PC로 연결하여 사진을 보내려고 하면, 바로 파일 이동이 되는 것이 아니라 보낼 파일을 체크하는데 짧게는 수분, 많게는 수십분이 걸리기도 합니다.
- 이는 폰 문제가 아닌 Windows OS의 문제이고 PC의 성능에 따라 편차가 많이 발생합니다.
- 스마트폰의 사진을 PC로 넘겨야 하는 경우 사진 용량이 200~300GB 정도 되면,아무리 좋은 PC라고 해도 수십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사진 용량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상태로. 수분~ 수십분이 걸리기도 합니다.
✔ 스마트폰에서 PC로 사진을 빠르게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방법1) 압축으로 하나의 file을 만들어 PC로 이동
- 다량의 File들을 전송할떄 Window 문제를 회피하려면 압축으로 하면 빠르게 전송이 가능합니다.
- 단, 일반적인 압축으로 진행하면 압축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여유 공간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혹시 압축 프로그램에서 "압축하지 않음 옵션"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옵션을 선택해서 단순히 하나의 파일로 합쳐주는 기능을 활용하면 사진을 압축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 방법2) 스마트폰에 대용량 USB를 바로 연결하여 파일을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위해서는
① 스마트폰 충전기 부분에 바로 연결할 수 있는 USB-C타입의 메모리를 준비 하거나,
(아래와 같은 제품 하나 구입하시면 됩니다.)
USB-C 타입 메모리 |
② 가지고 있는 USB가 스마트폰과 맞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OTG*가 가능한 연결 젠더를 구입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OTG는 On-The-Go의 약자로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읽을수 있는 표준 규격입니다.
OTG USB 메모리 |
위의 젠더나 USB를 통해 아래와 같이 직접 연결하고 파일을 이동하면 복사가 상당히 빠릅니다.
☑ 방법3) 클라우드 서비스(구글 드라이브, 또는 MS 원드라이브 등)를 사용하고 있고, 많은 여유 공간이 있다면 클라우드에 백업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그러나, 보통 수백기가 바이트의 클라우드 공간을 쓰시는 분은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을 쓰기에는 한계가 있겠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